첫페이지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메뉴 모바일 ENGLISH CHINESE 동창회 국립국악고등학교

학교소개

HOME > 학교안내 > 학교소개
국악학교는 1955년 4월 1일 6년 과정인 국립국악원 부설 국악사 양성소로 개소하여 중학교 과정을 운영하다가 1972년 국악사 양성소가 국악고등학교 승격되면서 중학교 과정은 중단되었다. 그 후 많은 국악인들과 뜻이쓴 분들이 국악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계속 역설하여 1988년 국악학교 설립을 위한 국립학교 설치령이 개정되었으며 이에 1991년 각종학교로 다시 개교하였다.
신념,정진,봉사 이미지입니다.
개교시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무용 6개의 전공으로 시작하였으나 2002학년도부터 판소리, 2005학년도부터는 정가와 민요, 2010학년도부터는 아쟁, 2012학년도부터는 타악을 추가하여 현재에는 11개의 전공이 되었으며 일반교과는 중학교 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있다.
개교 초기에는 현 고등학교 건물을 공동 사용하다가 2002년 3월 연건평 1451평의 제2교사동을 신축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창의성과 지혜를 갖춘 예술인재 육성
  • 중요행사
  • 국악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됨을 축하하는 신입생환영연주회(입학시,3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기능력 향상과 국악의 저변확대에 기여하는 전통음악교실(5월), 방과 후 학교를 통해 연마한 전공 외의 다양한 소양 개발의 결과를 발표하는 특기적성발표회(7월), 자연과 호흡하고 전공실기와 극기 훈련을 통해 친구들과의 우정의 더욱 가다듬는 기회가 되는 전공이습회(7월)등이 있으며, 12월의 끝자락에서는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전 학년이 참가하여 한해의 대미를 장식하는 소리샘 예술제를 연다.
  • 또한 긴 겨울방학이 끝나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교내실기경연대회(2월)를 통하여 확인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